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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라이즈 오브 킹덤즈

[라오킹] 장비각성 패치 이후 궁병 전설세팅(22.04.12)

22.04.12 기준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이번 장비각성 업데이트는 궁병충인 제게 큰 고민을 안겨줬습니다.

다른 병종이야 전설템 둘둘이 최종세팅이라 문제가 없지만, 궁병은 보라템이 들어가는 가성비 세팅이 존재합니다.

 

기존에 정석으로 알려진 궁병 템세팅 중 히드라+2용숨+3보라템 가성비세트를 맞춰놨는데

장비각성은 전설만 가능하니 베이스 스탯 차이가 벌어질테고.. 특작은 여기서 30% 더 벌어질테고..

 

지금이라도 6용숨으로 갈아타야하나?

가성비 세팅과 6용숨은 장비각성으로 인해 얼마만큼의 스탯차이가 벌어지는가?

장비각성과 특작까지 고려한다면 결국 최종세팅은 어떻게 될 것인가?

 

고민하다가 궁금해졌습니다.

0. 템 세팅 정의

  • 6용숨 : 전설템 용의숨결 6피스
  • 히드라+2용숨(가성비) : 정복무기 + 상의/장갑 용의숨결 + 보라템 투구/바지/신발
  • 2정복+4용숨 : 히드라/암야 + 나머지 용의숨결 4피스

1. 각 템세팅 별 스탯증가율(6용숨 / 히드라+2용숨 / 2정복+4용숨)

전 kvk에서의 세팅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연구로 증가하는 공격력을 포함했습니다.

확실히 히드라+2용숨이 kvk 연구까지 고려했을 때 필요한 재료대비 우수한 스탯 밸런스를 보여줍니다.

2. 장비각성으로 변하는 스탯 수치확인(오스만)

생명력 스탯은 악세 2부위 포함입니다. +6 or +8

궁병은 오스만 문명입니다. 그래서 오스만 기준으로 계산했습니다.

장비각성은 공격력 2부위, 방어력 2부위, 생명력 4부위가 올라가며 노특 +3, 특 +4씩 증가합니다.

그리고 악세는 당연히 전설악세를 착용했다는 가정하에 악세로 증가하는 생명력을 포함했습니다.

 

전설 장비만 각성이 가능하니 히드라+2용숨 가성비세팅은 3개의 보라템만큼 스탯이 불리해집니다.

2.1 장비각성과 장비스탯이 적용된 최종 스탯확인(오스만+길네부)

오스만 문명의 길네부 기준 스탯입니다.(악세 포함)

  • 장비각성 적용 전에는 6용숨과 가성비셋의 스탯합이 비슷하며, 방생 밸런스 측면에선 오히려 가성비 세팅이 더 좋습니다.
  • 그러나 장비각성을 바르는 순간 6용숨이 생명력을 앞서기 시작하고 전체 스탯합 역시 차이가 벌어집니다.
  • 특작을 기준으로 잡으면 이 격차는 크게 벌어집니다.

3. 장비각성으로 증가하는 스탯 펌핑은 스탯%으로 치환하면 어느정도지?

  • 노특 6용숨의 경우 공/방 부위를 각성하면 1피스에 해당 스탯 약 3.7%가 증가한다고 봐도 좋습니다.
  • 노특 6용숨 생명력 부위 각성은 1피스 당 약 3%정도 증가합니다.
  • 특 6용숨의 공/방 각성은 피스당 5%, 생명력은 약 4% 증가합니다.

물론 위의 내용은 6용숨인 경우에 해당하며, 가성비 셋의 경우 증가 효율이 떨어집니다.

또한 부적, 성스킨, 칭호(장군, 국왕 등), 버프템 등 다른 요소는 배제된 수치로 실전에서는 조금 더 크게 적용됩니다.

 

길네부 기준으로 6용숨 올 특작 유저가 각성을 전부 끝마치면

각성 전보다 최소 공10%, 방10%, 생16%의 증가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와우..

 

현재 집결 조합인 길네부 기준으로 진행한 계산이라 다른 페어링에 적용하면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신 궁병의 스탯이 어떻게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가성비셋이 6용숨을 대체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4. 스탯 도출은 어떻게 진행했는가

유닛의 최종스탯은 단순한 덧셈과 곱셈입니다.

최종스탯 = 베이스스탯 + 베이스스탯 * ( 장비% + 버프% +기타 등등 증가하는 수치들)

 

오스만 궁병의 공격력은 227이고 장비%는 1번의 표에서 정리한 수치(장비+연구)가 들어갑니다.

제 계산에선 다른 버프 수치들은 전부 배제했습니다. 부적, 스킨, 칭호 등등

 

다만, 길네부의 특성으로 증가하는 스탯들과 패시브 스킬로 올라가는 스탯은 포함했습니다.

(*집결 시 증가하는 25%~50% 공격력은 포함 안함)

 

1) 장비를 끼지 않고 2) 기타 버프들을 배제한 제 길네부의 스탯은 아래와 같습니다.

공 105%

방 137%

생 99%

 

그러면 여기에 1번 표에서 증가하는 수치들을 대입하면 됩니다.

 

[노특 6용숨의 공/방/생]

공스탯 = 227 + 227*(105%+74.5%)

방스탯 = 216 + 216*(137%+27.5%)

생스탯 = 216 + 216*(99%+16%)

 

즉 좋은 장비를 끼거나, 높은 부적을 먹거나, 칭호를 받거나 하는건 전부 뒤의 %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입니다.

그런데 장비각성은 베이스스탯을 올려줍니다.

 

[각성 노특 6용숨의 공/방/생]

공스탯 = 227(+6) + 227(+6)*(105%+74.5%)

방스탯 = 216(+6) + 216(+6)*(137%+27.5%)

생스탯 = 216(+12) + 216(+12)*(99%+16%)

 

3번은 베이스스탯의 변화로 인해 증가하는 최종스탯을

'장비 스탯으로 따라잡으려면 얼만큼의 %가 필요한가?' 를 나타낸 수치입니다.

 

제 길네부의

노특 6용숨을 입었을 때 공격력은 634.5

각성 노특 6용숨을 입었을 때 공격력은 651.2

 

16.8의 공격력 차이가 나고

이 수치를 각성없이 따라잡으려면 7.4%의 공격력을 추가로 올려야합니다.

 

그리고 이 16.8이라는 차이는 2개의 공격력 부위를 각성해서 얻은 결과물이므로 /2 하면

(제 길네부의) 공격력 각성 1부위는 3.7%의 공격력 증가효과가 있다 라고 표현 가능합니다.

 

다른 파츠에도 전부 동일하게 적용되며

제가 3번에서 올 특 6용숨을 전부 각성하면 '공10%, 방10%, 생16%가 증가와 같다'라고 언급한것은 보수적으로 잡은 수치입니다.

길네부만 따져도 칭호, 부적, 스킨, 그리고 집결 시 상승하는 공격력(25~50%)을 반영하면 양의 방향으로 차이가 발생합니다.

 

[결론]

2정복 4용숨 > 6용숨 > 가성비 셋

전 2개의 가성비 셋을 보유 중입니다만

용숨 만들러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