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608 긴급패치로 이 글을 작성했을 당시와 매커니즘이 바뀌었다.
안녕하세요.
22년 5월에 강화 영웅의찬가 시나리오가 새롭게 추가됐습니다.
강화 영찬에는 차단 시스템, 화살탑, 포탑 등 새로 추가된 시스템과 바뀐 룰들이 있는데
오늘 강화영찬에 진입해서 차단(=길막) 시스템을 겪어보고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몇 가치 체크해봤습니다.
0. 차단 시스템이란?
리니지의 충돌 시스템과 같아서 리니지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바로 이해가 가실텐데
필드에서 내 케릭터와 소속이 다른 케릭터가 서로 부딫히는 순간 둘 다 그 자리에 멈춥니다.
서로 다른 케릭이 통과하지 못하고 그 자리에 멈추는 게 '차단'이고
이 차단 시스템은 '평화' 모드와 '격전'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평화 모드: 서로 차단이 발생하면 그 자리에 가만 서있음. 한쪽이 비킬때까지 무한으로 서있음
- 자원지 캐러가는 길에 길막 당하면 해당 채원지에는 누군가 채집하러 오고있다는 핑이 계속 찍힙니다
- 야도 주유하러 가는 길에 길막 당하면 원래 도착 예정시간보다 늦어지는 순간 집결에서 자동으로 추방당합니다.
2) 격전 모드: 서로 차단이 발생하는 순간 광란이 켜지면서 부대를 공격함
1. 차단이 발생하는 서로의 부대가 닿는 기준은?
'부대끼리의 영역이 닿는 순간' 으로 추측합니다.
위 사진처럼 필드에 부대를 클릭해보면 흰 점선으로 부대의 영역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각 부대의 영역이 닿는 순간 차단 시스템이 발동하게 됩니다.
제 추측을 확인해보기 위해 동일한 위치에서 다른 영역 크기를 가진 부대를 배치하고 차단 여부를 확인했고
영역이 작은 부대는 통과했지만 영역이 큰 부대는 차단이 발동하는 걸 확인했습니다.
참고로 이 영역의 크기는 1) 부대 수량과 2) 병종&티어 에 영향을 받습니다.
구루마 풀부대를 꺼내면 거의 성만큼 영역을 차지합니다.
2. 그럼 차단은 kvk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데?
이 차단시스템으로 인해 전쟁에 어떤 변화가 생길지 확인해보기 위해 몇 가지 조건 체크가 필요했습니다.
1) 아군 거점을 적 부대가 둘러싸고 있을 때 주유 가능 여부 -> 주유가 불가능하다.
아군 거점이 적에게 둘러 쌓여있으면 그걸 통과해서 주유하는 방법은 없었습니다.
멀리서 해도 안되고, 깃에 성을 바짝 붙여서 주유하려고 해도 막힙니다.
그리고 깃을 공격하고 있는게 아닌 깃 주변에 부대를 세워두기만 해도 주유를 막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2) 아군 성이 적에게 둘러싸인 경우 부대의 출전과 복귀는 어떻게 되는가? -> 출전은 가능, 복귀 불가능
제 성이 둘러쌓인 상태에서 부대의 출전은 자유롭게 가능합니다.
다만 복귀를 눌러도 움직이지 않고, 다른 곳으로 이동을 눌러도 움직이지 않습니다.
깔짝하듯이 성을 둘러싸고 있는 적 부대를 찍어서 내 부대를 꺼냈다면, 둘 중 하나가 죽어야 부대가 복귀 가능합니다.
파랄 잡을 생각에 신나네요 ㅋㅋ
3) 휴대용 거점으로 요긴하게 사용하던 연맹채집장은? -> 이제 연채장 잘못지으면 싸그리 잡아먹힙니다.
연채장도 성, 깃발과 같이 둘러쌓이면 나가는 건 되지만 다시 못 들어갔습니다.
추가로 연채장을 부캐릭1과 2의 부대로 둘러싸고 터지는 순간을 확인했습니다.
- 1시 방향) 연채장에 바짝 붙여서 세워두면 거점에서 나오면서 통과했지만
- 7시 방향) 어느정도 거리를 두고 세워두니 어망에 걸리듯 전부 붙잡혔습니다.
연채장을 안일하게 지으면 대참사가 발생할 것 같습니다.
3. 부대와 부대의 차단은 ok, 집결부대는 판정이 어떻게 되는데?
220608 패치로 집결부대는 격전을 체크해도 차단이 발생 시 전투를 수행하지 않습니다.
= 부대 1개로 집결이 가는 길을 막아도 집결부대는 무한히 대기합니다.
일반 부대가 평화를 체크하고 길을 막으면 집결을 공격하지 않고 서로 무한하게 대치합니다.
일반 부대가 격전을 체크한 상태로 길을 막으면 집결부대를 공격하며, 집결부대는 반격하지 않습니다.
수정된 집결 차단으로 인해 신영찬에선 공성/도공 랠리를 성공시키기 정말 정말 어렵습니다.필드를 장악하지 못하면 집결부대가 타겟에 닿는 것 조차 불가능합니다.
즉, 아군이 필드를 장악하면 상대방의 공성 집결은 우리 거점에 닿는 것 조차 어렵습니다.이로 인해 신영찬에선 전사를 하기가 좀 어렵습니다.
전 5존 쟁 당시 천만킬 정도를 올릴동안 전사는 21000명이 발생했습니다...
3. 부대와 부대의 차단은 ok, 집결부대는 판정이 어떻게 되는데?
많은 변화가 예상되는 지점입니다.
집결부대의 이동경로에 소속이 다른 부대가 서있으면
'평화', '격전' 옵션과 상관없이 바로 광란이 켜지면서 해당 부대를 밀어버립니다.
이미 집결 타겟과 전투 중인 집결부대에 닿는 경우 강제 전투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소속이 다른 집결부대와 집결부대가 차단이 발생하면 즉시 전투에 들어갑니다.
이 경우 역시 '평화', '격전' 옵션과 상관없이 바로 광란이 켜지면서 해당 부대를 밀어버립니다.
'평화' 상태인 개별부대가 이동 중인 집결부대를 뒤에서 추월하면 강제 전투에 돌입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집결부대의 전방 각도에서 접근하면 바로 강제 전투에 돌입합니다.
'격전' 상태인 개별부대가 이동 중인 집결부대를 뒤에서 추돌하면 전투에 돌입하지만
앞의 집결부대가 이동하면서 맞닿았던 서로의 영역이 떨어지게되고 전투가 풀립니다. 그리고 이걸 반복합니다.
-> 차단은 부대(집결부대)가 가진 영역이 맞닿을 때 발동함
-> 집결부대는 평화 상태여도 차단 발동 시 전투에 들어가지만, 강제 전투에 돌입하는 '충돌각'이 존재한다
-> '충돌각'이란 한쪽이 일방적으로 닿는게 아닌, 서로의 이동경로를 막을 때 전투가 지속된다.
집결부대의 차단 판정으로 인해 바뀔 부분들
1) 집결을 스웜치고 싶으면 그냥 집결부대 경로에 세워두면 됩니다. 다만 집결부대가 멈춰서 반격을 합니다.
2) 필드 싸움 도중에 집결부대가 지나가는걸 못봤다? 그럼 내 부대는 탱크가 밀어버립니다.
3) 관문에 집결부대가 닿은 걸 확인 후 부대가 관문 밖으로 나가야 안전합니다.
4) 전략적으로 군단 탈퇴 후 2집결, 3집결은 이제 어렵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타겟 거점에 닿기전에 집결부대끼리 먼저 닿으면 셀프 역집결로 변합니다.
5) 야도집결도 자동으로 '격전'옵션으로 전환됩니다. 이제 소속이 다른 군단은 서로 거주지역을 명확하게 나눠야 합니다.
5번은 실제로 제 부케릭이 채집 복귀 중에 다른 부대와 경로가 겹쳐 서있었고, 그 위를 야도 집결이 지나가면서 제 부대를 밀고간 감동실화가 있습니다.
4. 차단이 집결 싸움에서 가져올 변화는?
관문전에서 공성측이 매우 불리해질거라 보여집니다.
2개의 집결이 나란히 가는 도중에 부대를 만나고, 그 뒤에는 집결 부대를 만납니다.
위에서 확인했듯이 경로에서 부딫히면 차단이 발생하고 싸우는데, 문제는 그 뒤에 오는 집결과도 2:1로 싸움이 진행됩니다.
이걸 전략적으로 생각해보자면 관문전에서 수성측이 집결싸움을 정말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어보입니다.
관문 너머의 야도를 대충 찍어두고 집결을 보내면, 상대방의 집결에 굳이 역집결을 걸지 않아도 관문에서 차단이 발생하면서 역집결과 같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게다가 이 역집결은 야도를 거는 만큼 걸립니다.
이해가 되셨나요?
차단은 부대가 가진 영역이 서로 닿을 때 발생
-> 차단을 발생시키려면 집결의 이동경로를 예측해야함
-> 관문전은 집결부대의 위치가 고정됨
-> 야도를 걸던 뭘 걸던 내 집결을 관문으로 지나가게만 하면 상대 집결부대와 차단이 발생함
-> 관문을 두들기는 3집결을 대상으로 10개의 역집결도 가능해짐. 공성측 오열
관문전은 다수 역집결이 확정이고, 거점 수성도 협곡같은 지형을 잘 계산한다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결론]
1. 거점을 필드 부대로 둘러싸면 주유를 원천 차단 가능하다. & 집결 부대도 둘러싸면 주유를 차단하고 부대 복귀도 막는다.
-> 필드 힘 싸움이 진짜 중요해짐
2. 집결 부대를 차단하거나, 집결 부대가 해산 후 복귀병력 차단이 가능하다
3. 거점 혹은 내 성에서 깔짝이는게 막혔다. 너무 좋음★
-> 깔작하려고 튀어나오면 내 부대가 죽던가 길막 중인 부대를 죽여야 복귀가 가능하다.
채집, 부적, 야도 집결에 탑승, 건설 지원부대 등등 부대가 이동하는 상황은 많고 차단은 그 만큼 자주 발생합니다.
부케릭들은 메인 군단 근처에 어정쩡하게 있다가 야도 집결에 치여서 병원 터지는 사고가 자주 발생할 것 같습니다.
이정도가 제가 확인한 차단 시스템으로 생기는 변화 내용이네요.
임원분들은 실제 전쟁을 수행함에 있어 차단을 꼭 염두에 두고 작전을 세우시고, 필드 부대들도 적응해야 할 것 같습니다.
새로운 kvk를 경험하는 거니 변화한 룰에 대해 어느정도 감안해야겠지만 차단시스템은 특히 골 때리는거 같네요 ㅋㅋ
강화영찬에 진입한 왕국들 모두 화이팅..
'게임 > 라이즈 오브 킹덤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328 영찬 개인저장용 기록(22.04.04) (0) | 2022.06.06 |
---|---|
11213영찬 개인저장용 기록(21.12.03) (0) | 2022.06.06 |
[라오킹] 장비각성 패치 이후 궁병 전설세팅(22.04.12) (0) | 2022.06.06 |
[라오킹] 연맹 채집장(금광) 최적의 사령관 조합(22.05.18) (0) | 2022.06.06 |
[라오킹] 1티 던지기 사령관(막힘) (0) | 2022.06.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