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라이즈 오브 킹덤즈

[라오킹] 강화영찬에 추가된 작전 스타일

220825 작성

 

8/8일 공지

 

지난 8월 8일 업데이트로 강화영찬에 '작전 스타일' 이라는 콘텐츠가 추가되었다.

이후 강화영찬에 입장하게 되어 실제로 경험해보고, 관련 내용을 정리해본다.

 

1. 작전 스타일이란

부대 출전 시 오른쪽 상단에 작전 스타일(=모드) 아이콘으로 확인할 수 있다.

모드의 디폴트값은 근접모드이다. 

 

총 5개의 모드가 존재하며, 각 모드마다 발동 조건과 효과가 다르다.

모드마다 효과가 다르지만 대체로 모드마다 제공하는 버프가 상당하다.

착용해보면 모드로 인해 버프된 스탯을 크게 체감할 수 있다.

 

출정한 부대의 아이콘 옆에 선택한 모드가 함께 표기된다.

빨간색, 보라색, 초록색 모드들

또한 로그에서도 작전 스타일을 확인할 수 있다.

 

 

2. 작전 스타일의 변경

1) 부대 출정 시 교체

아주 간단하다. 부대를 꺼낼 때 모드 아이콘을 클릭하여 선택하면 된다.

무조건 보라색 모드가 디폴트 값이기에 조작이 추가된다는 번거로움이 생겼다고 볼 수도 있다.

 

 

2) 부대 프리셋에 미리 저장

라오킹 유저들은 다양한 상황에서 목적에 맞는 부대를 꺼내기 위해 부대 프리셋을 사용한다.

그리고 이 프리셋에 모드를 저장할 수 있다.

지정된 프리셋에 모드를 선택하고 다시 프리셋에 저장하면, 해당 프리셋은 이후로도 쭉 해당 모드를 포함한다.

 

프리셋에 모드 지정 후 저장하면 해당 모드가 저장된다

3. 작전 스타일의 활용

새로 추가된 모드들은 무시할 수 없는 버프를 제공한다.

특히 유격모드는 행군속도 30%라는 엄청난 버프를 제공하여 활용도가 높다.

 

1) 유격모드

- 집결 및 주유에 참여하는 부대를 미리 유격모드를 포함하여 프리셋을 저장하면 행군속도 30%를 항상 적용 받는다. 특히 주유용 부케릭들은 유격모드 유/무가 전투 수행과 생존에 큰 차이를 보일 것이다.

- 연맹채집지나 채집부대를 미리 프리셋으로 운용한다면, 역시 유격모드를 포함하여 행군속도를 받을 수 있다.

- 부적용 쿠팡맨, 깃 건설부대 등도 유격모드로 빠른 행군속도 버프를 받을 수 있다.

- 채킬, 소규모 격전에선 유격모드를 활용해 기존모다 빠르고 강력하게 게릴라를 수행할 수 있다.

- 깔짝일 때도 유격모드의 10초간 전체피해 증가는 유용할 것이다.

 

2) 근접모드

- 강화영찬의 특징인 대규모 힘 싸움에선 근접모드가 필수로 보인다. 치고 빠지기가 불가능할 뿐더러 우직하게 뭉쳐서 밀어내는 것이 승패에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

위와 같이 제단과 킹스 싸움 등 대규모 전쟁에선 행속을 위한 유격모드 보다는 유지력이 높은 근접모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아보인다.

 

3) 집결 & 수성 모드

- 집결모드와 수성모드는 조건이 명확하다. 집결 시 그리고 주둔 시. 집결장과 수성장은 반드시 프리셋을 저장하여 버프를 까먹는 참사를 방지하길 바란다.

- 야도 집결부대를 미리 집결모드로 저장하면 야도를 걸 때마다 교체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고 스탯 버프를 받을 수 있다.

 

한줄 요약

모드는 강력한 버프를 제공하고 프리셋으로 저장 가능하니, 프리셋을 활용하여 상황에 맞게끔 꼭 활용하자.